My footsteps

Srting배열,커맨드 라인,2차원 배열,객체 본문

예습/이론

Srting배열,커맨드 라인,2차원 배열,객체

밀김 2023. 1. 2. 11:27
728x90

 

 

 

 

 

 

- Srting배열 : 3개의 문자열을 담을 수 있는 배열을 생성함 (기본값 null)

  String [ ] 배열이름 : { 문자열 } 

각 타입의 기본값

 

 

 

- 커맨드 라인 : 커맨드 라인에 입력한 값이 문자열 배열에 담겨서 전달 (빈 문자열도 배열 생성 가능)

 

- 커맨드 라인을 쓰는 이유? 1. 배열크기를 미리 지정하지 않아도 된다. 커맨드라인에 입력된 값의 개수대로 배열크기를 지정할 수 있다. 2. 이클립스를 켜지 않고도 cmd 창에서 배열 입력이 가능하다.

 

 

 

 

 

- 2차원 배열 : 테이블 형태, (엑셀처럼)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배열

 int [ ] [ ] score = new int [4] [3] ;   //  4행(세로)3열(가로)의 2차원 배열을 생성한다. 12개의 저장공간 마련

 

- 2차원 배열은 열,행 총 2개에 index 이름이 붙는다.

score[1][3] = 100; // 1행3열에 100을 저장

Sop(score[1][3]); // 100출력 

 

2차원 배열의 초기화 방법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- String클래스 : 1. char[ ](문자배열)+ 매서드(기능)을 결합한것이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2. 읽기만 가능하다 (문자열끼리 결합하면 합쳐지는게 아닌, 새로운게 생성되는것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3. 내용변경이 불가능하다

 


매서드 설명
char (charAt(int index)) 문자열에서 해당 위치(index)에 있는 문자를 반환한다
int lenghth( ) 문자열 길이 반환
String substring(int from, int to) 문자열에서 해당 범위(from~to)의 문자열을 반환함. (단, to는 포함 되지 않음) to를 생략하면 시작부터 끝까지 나옴
boolean equals(Object obj) 문자열의 내용 참거짓 확인.문자열이 동일할땐 == 쓰면 안되고 equals 써야함
char[ ] toCharArray( ) 문자열을 문자배열(char[ ])로 변환해서 반환한다
tocharArray( )

* char (charAt(int index)) 예시
Srting str = "ABCDE" // 01234
char ch =str.charAt(3); 
결과값: D 

*int lenghth( ) 예시
결과값 : 5

*String substring(int from, int to) 예시
String str = "012345";
String tmp = str.substring(1,4) // str에서 index범위 1~4의 문자들을 반환
Sop(tmp); = "123" // 결과값 123 출력. 4까지니까 4는 출력 안됨

 

- 상수(리터럴)이 아닌 매서드는 꼭 둥근괄호( )를 쳐줘야함

 

 

 

- Arrays클래스 

Sop(Arrays.toString(arr)); // 1차원 배열

Sop(Arrays.deepToString(arr2D)); // 2차원 배열

 

- 2차원 배열을 equals로 비교하면 flase가 나온다. 왜냐면 equals는 1차원에서 쓰고, 2차원 배열 비교시에는

  deepEquals를 써야함

Sop(Arrays.equals(str 2D, str2D2)); // flase

Sop(Arrays.deepEquals(str 2D, str2D2));  // ture

 

 

 

- 배열의 복사 

 

 

 

 

- 배열의 정렬

int [ ] arr = { 3, 2, 0, 1, 4 };

  Arrays.sort(arr) ; // 배열 정렬 매소드

 Sop(Arrays.toString(arr)); // [0, 1, 2, 3, 4] // 오름차순정렬

 

 

 

- 객체란? :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이나 개념 

- 객체의 용도? : 객체가 갖고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

클래스 객체
제품설계도 TV

 

- 객체(제품) = 속성(변수) + 기능(매서드)

 

- 객체(TV라고 가정)의 속성 : 크기,길이,높이,색상 등 / 객체의 기능 : 켜기, 끄기, 볼륨조절,채널변경 등

 

 

 

 

- 객체(=인스턴스) : 특정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

 

- 클래스(TV설계도)  →인스턴스화(제품생성) → 인스턴스(객체) TV완성

 

 

 


*클래스와 객체 정리*(객체가 TV라고 가정)

Q. 클래스(TV설계도)가 왜 필요한가?
A. 객체(TV)를 생성하기 위해

Q. 객체(TV)가 왜 필요한가?
A. 보려고!! = 객체(TV)를 사용하기 위해

Q. 객체(TV)를 사용한다는 것은?
A. 객체(TV)가 가진 속성(변수)와 기능(매서드)를 사용하려고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